모든 아파트에는 대부분 관리사무소를 두고있으면서 업무가 직급 유형별로 상이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취직에 평소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번 글에서 전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 하는일
아파트관리사무소에서 하는 일은 10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뉠 수 있습니다.
- 관리규약으로 사항 집행하기 : 아파트 관리규약에 따라 정해진 사항들을 집행합니다.
- 공동사용 제공되는 아파트 안 복리시설 및 토지 부대시설에 대한 무담점유행위 방지 및 위반행위시 조치 등
- 공동시설물 사용방법 지도 계몽 및 공동주택관리업무 공개 홍보하기 : 공동시설물 사용방법에 대해 교육하면서 공동주택 관리 업무의 투명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개홍보를 합니다.
- 하자보수 청구 등 대행 : 입주민 대신 하자보수 청구 등의 업무를 대행하며 편의를 제공합니다.
- 아파트 내에서 발생한 도난사고 및 안전사고 등에 대한 대응조치 : 아파트 안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사고에 대응하여 입주민의 재산과 안전을 보호합니다.
- 입주자대표회의 의결한 사항 집행하기 : 입주자대표회의에서 결정된 항목들을 실질적으로 집행합니다.
- 장기수선충당금 적립 및 징수 관리 : 아파트의 장기적인 유지보스를 위하여 장기수선충당금을 관리하고 징수합니다.
- 공동주택 단지 안 경비, 청소, 소득 및 쓰레기 수거 : 단지 내의 안전과 청결을 위하여 경비, 청소, 소득 및 쓰레기 수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공동주택 공용부분 유지보수 및 안전관리 : 아파트의 공용공간 안전관리 및 유지보수를 하면서 입주민의 안전을 확보합니다.
아파트 전기기사 업무
아파트 전기기사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채용이 되면 아파트 입주민 전기시설 민원 응대, 전기시설 보안강화, 전기 안전관리자 선임 및 전기안전관련 법규준수 등의 업무를 합니다. 또한 아파트 전기 발전설비 및 수용 설비 등의 용량에 따른 안전관리자 선임기준이 달라집니다.
아파트 영선기사 업무
영선기사는 아파트 및 빌딩 시설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으로써 시설물 유지보수 및 일상점검 보수 관리 등을 합니다. 소방시설관리, 설비위생 유지보수, 난방, 냉방, 수목 및 조경관리, 전기설비 유지보수 등이 있는데요.
실내건축산업기사, 건축산업기사 등 이상의 자격이 있으면 구인구직에 있어서 채용이 우대되기도 합니다.
아파트 시설관리 하는일
공동주택, 아파트 시설관리로 일을 하고 싶다면 소방안전관리자, 안전관리자, 전기연관자격증 및 선임을 할 수 있으면 취업할 때 우대됩니다. 일반적으로 아파트 시설관리로 하게 되는 업무는 아래와 같은데요.
- 아파트 안의 공동사용 제공되는 아파트 내 토지, 부대시설 및 복리시설에 관한 무단 점유행위 방지 및 위반 시 조치
- 장기수선충당금 징수 및 적립관리 : 공동주택의 장기적인 유지보수를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 장기수선 충당금의 징수 및 적립관리를 합니다.
- 주민 행정지원 및 민원해결 : 입주민들의 민원 해결 및 연관 행정서류 업무를 처리합니다. 여기에는 하자보수 청구, 입주자대표회의 의결 사항 집행, 관리규약으로 정한 사항 집행, 공과금 납부대행, 사용료 및 관리비 징수 등의 대행 업무가 포함합니다.
- 안전관리 및 화재예방관리 : 소방안전관리와 연관된 노후화된 시설물의 안전관리 업무 및 화재 예방 업무를 담당합니다. 여기에는 공동주택 내에서 생긴 도난사고 및 안전사고 등에 관한 대응조치와 상응됩니다.
- 시설물 유지보수 : 수도, 전기, 수변전, 엘리베이터, 난방 등 공용부 시설물의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합니다. 여기에는 공동주택 공용부문의 안전관리 및 유지보수가 포함됩니다.
- 시설물 관리 : 공동시설물 사용방법 및 지도 계몽, 공동주택관리업무에 대한 공개 홍보, 공동주택 공용부분의 안전관리 및 유지보수와 같은 아파트 단지 내 놀이시설 및 공동 사용시설 등의 유지보수 및 관리를 담당합니다.
- 청소 및 경비 관리 보조업무 : 아파트 단지 안의 미화원 및 경비원을 감독 및 관리하고 이들의 업무를 보조하는 업무를 하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공동주택 단지 안에서 쓰레기 수거업무, 청소, 소독, 경비 업무 등이 포함됩니다.
아파트 미화원 급여
50대 60대 이후 은퇴하고나서 일을 더 하고싶은 분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건물 미화 업무 또는 아파트 미화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미화원은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4ㅅ까지 매주 6시간 정도 일을 하며 최저시급과 연동이 되면서 매해 인상 및 변동이 되는데요.
아파트 공용부문과 아파트 외곽지역에서 일을 하면 추가수당을 더해서 받고 급여는 아파트 구인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경리업무
아파트 경리는 일반적으로 지출관리, 회계수입, 인건비, 유지보수 수수료, 수광비 대금 지급 등을 관리하면서 부가가치세 등 세무업무를 더불어 하게 되면서 관리비 청구와 관리비 정산 업무를 같이 합니다.
아파트 관리소장 자격
아파트 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사람이 아파트 고나리소장이 되면서 300세대에서 150대 이상의 아파트일 때는 아파트 관리소장이 반드시 있어야 하는데요.
아파트 관리소장으로 일을 하려면 관리업무 인계하기 전 사업주체 또는 주택관리업자나 임대사업자가 선임해야하거나 입주자 대표회의에서 의결해야합니다.
아파트 복도 적치물 신고방법 신고포상금 과태료 소방안전신문고
좌담회 알바 참석비용 전문사이트 아르바이트 후기 엠브레인
'정보는 이게 맞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동식에어컨 지원사업 대상 신청 정보 (0) | 2024.05.21 |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동사무소 발급방법 인터넷발급 팩스 무인발급 정보 (0) | 2024.03.22 |
좌담회 알바 참석비용 전문사이트 아르바이트 후기 엠브레인 (0) | 2024.02.08 |
임상시험 알바 실험 모집 홈페이지 급여 부작용 정보 (0) | 2024.02.06 |
2024년 1회 기능사 필기시험 정기검정 종목별 현황 합격인원 응시인원 (0) | 2024.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