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상해 특약 자기신체사고 보상내용 차이점

반응형

자차를 운행하는 상황에서는 당연하게 자동차 보험에 가입을 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크게 관심가지지 않고 가입하는 경우가 바로 특약 가입할 때인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보험료를 일정 부분 더 내더라도 자동차 상해 특약으로 가입하는 것이 이익이 더 큽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동차상해 특약과 자깃니체사고와의 차이점을 통해서 보상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상해 특약 자기신체사고 차이점
자동차상해 특약 자기신체사고 차이점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 상해의 차이점

 

자동차보험에서 대물, 대인 보상일 때에는 사고가 발생할 때 보상을 상대방에게 하기 위해 하는 담보라고 볼 수 있지만, 자기신체사고나 자동차사고일 때는 본인과 본인 가족이 상해를 입었을 때 보상을 지급받을 수 있는 특약이므로 다른 특약을 가입할때보다는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가입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2가지 담보에 무슨 다른 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 상해

구분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부상 해당되는 상해급수별 한도 내에서
실제치료비만 보상
가입금액 안에서 상해급수별 한도없이
치료비, 위자료, 휴집손해,
기타 손해배상금 지급
후유장애 가입금액 안에서 후유장애 등급별
보험금액 지급
가입금액 안에서 위자료,
상실수익액 지급(과실상계 없음)
사망 증권에 쓰여진 사망보험 가입금액 지급 가입금액 안에서 장례비,
위자료, 상실수익액 지급

 

자기신체사고일때는 의료실비보험과 같이 상해보험에 들어가므로 사망보험금, 후유장해보험금, 부상치료비 등을 보상받을 수 있지만, 교통사고 피해자와 같이 휴업손해, 상실수익액, 위자료와 같은 합의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단점을 위의 표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동차상해 담보로 가입을 하면, 부족한 곳을 만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다만, 보험료는 시간이 지나면 올라갈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 상해 보상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 상해

보상은 어떤 차이!?

 

아래에는 실제 사고가 났을 때 얼마나 보상에서 차이가 나는지 예를 들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부상 3천만원 가입, 후유장애 1억원, 사망 1억원

 

한 부부가 자차를 타고 가다가 부인이 운전 중에 가드레일에 부딪혀서 남편이 3개월동안 입원을 하게 됐고 추간판탈출증으로 총 5백만원의 치료비가 생겼을 때는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서 추간판 탈출증은 부상등급 9급)

 

보상내용

 

자기신체사고

 

  • 9급 한도 내 실제 소요된 치료비 지급으로 치료비 2백만원

 

= 총 지급보험금 2백만원

 

자동차상해

 

  • 위자료 25만원
  • 3개월 휴업손해비용 2백80만원
  • 3개월 치료비 5백만원

= 총 지급보험금 8백5만원

 

위와 같이 가입을 어떤 담보로 하느냐에 따라서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범위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보험 가입할 때 자세하고 현명하게 판단하고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위의 예시는 단순 참고용이니 금액은 다르지만, 차이는 비슷합니다.

 


자동차 상해의 경우는 상해등급과 상관없이 위자료, 휴업손해, 병원비 전액 등을 모두 보장 받을 수 있고, 자기신체사고 같은 경우는 본인이 낸 병원비만큼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때는 자동차 상해 특약으로 가입을 해두는 것이 여러분에게 이점이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위의 글을 참고하시어 보험 가입시 고려하도록 하시면 됩니다.

 

 

착한운전자 마일리지 신청방법 무료혜택 제도로 이동

 

착한운전자 마일리지 신청방법 무료혜택 제도

운전하는 사람을 위한 무료혜택 '착한 운전자 마일리지 제도' 안녕하세요, 경제정보 알리미 오색채운입니다. 운전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에 없어져는 안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자동차를 끌기

soupjms.tistory.com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속도위반 범칙금 조회방법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기준 속도위반 범칙금 조회방법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위반, 신호위반 기준 총정리 어린이보호구역 신호위반 및 속도위반 기준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보호구역은 어린이집, 유치원, 특수학교, 초등학교,

soupjms.tistory.com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 차량용 필터 비용 알아보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주기 차량용 필터 비용 알아보기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차량용 필터 비용 확인 벌써부터 봄이 지나고 짧은 반팔도 막을 수 없을 정도로 무더운 여름이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자동차 에어컨을 운전하시

soupjms.tistory.com

반응형